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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새롭게 도입한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심야 A21번'이 첫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이 버스 서울 일부구간을 평일 오후 11시 30분부터 다음 날 오전 5시 10분까지 운행합니다. 세계 최초로 대중교통 기능을 맡은 심야 전용 자율주행버스를 아래 정확한 노선을 확인하셔서 유료화 되기 전 이용해보시기 추천드립니다.
목차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운행 기간 및 비용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노선 및 배차시간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탑승 후기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향후 계획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운행 기간 및 비용
2023년 12월 4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무료로 운행하고 있으며 2024년 중에 유료로 전환 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자율 주행 대중교통화 도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서울도 발맞추어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를 선보였습니다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일반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교통카드로 태그를 하여야 합니다. 태그를 하여도 요금은 0원으로 처리되니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됩니다.
- 운행 기간 : 2023년 12월 4일부터 운행
- 운행 비용 : 무료 (내년 2024년부터 유료로 전환 될 예정)
- 탑승 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
1. 교통카드 태그하기 (0원으로 자동처리 됨)
2. 모든 좌석 안전벨트 착용
3. 입석 금지
4. 당분간 특별안전요원 2명 탑승 (취객 대비와 버스 하차시 안전한 하차 유도를 위해)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노선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인 심야 A21번 버스는 첫 자율주행버스로 합정역에서 출발하여 동대문역까지 평일 오후 11시 30분 ~ 다음날 오전 5시 10분까지 운행합니다.
- 노선번호 : 심야 A21
- 운행노선 : 합정역 - 홍대입구역 - 신촌역 - 아현역 - 서대문역 - 세종로(교) - 종로1다 - 종로5가 - 동대문역(흥인지문)
- 운행 요일 및 시간 : 평일(월~금) 23시 30분 ~ 익일 5시 10분
- 배차간격 : 70분 간격
운행시간 1호차 2호차 11:30 ~ 00:40 합정역 → 동대문역 동대문역 → 합정역 12:40 ~ 01:50 동대문역 → 합정역 합정역 → 동대문역 01:50 ~ 03:00 합정역 → 동대문역 동대문역 → 합정역 03:00 ~ 04:10 동대문역 → 합정역 합정역 → 동대문역 04:10 ~ 05:10 합정역 → 동대문역 동대문역 → 합정역 (서울대중교통 홈페이지 안내)
이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현대차 일렉시티를 개조한 대형 버스로, 평일에는 70분 간격으로 두 대가 중앙 버스전용차로를 순환합니다. 승객이 버스 내에서 안전벨트를 매고 앉아야하며, 운행 중에는 모든 승객이 안전 모드로 이동합니다.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한 규격을 갖추고 있으며 안전을 위한 다양한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심야 A21 중앙정류소 안내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후기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하면 운행 시작과 동시에 안내 방송이 나옵니다.
"서울시 자율주행 버스에 탑승하신 분들을 환영합니다. 안전을 위해 전 좌석 안전벨트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방송이 흘러나옵니다. 버스는 시내를 순환하며 30km/h~40km/h로 유지하며 부드럽게 회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첫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를 탑승한 승객들의 반응으로는 일반 버스와 차이가 없다는 생각과 승차감이 조금 더 부드러웠다는 의견이 있었던 반면 몇몇의 승객은 급정거로 인하여 멀미가 났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버스의 기술적인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버스 내의 모니터에는 현재 위치와 신호등이 잘못 표시된 경우가 있었다고 탑승 승객 중 한명이 언급했으며 이에 대해 기술적인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한편, 자율주행버스의 '불청객'문제에 대한 우려도 나왔는데요, 일부 시민은 취객이 승차하려고 할 떄의 문제를 언급하며 안심하고 타기위해서는 더 많은 기술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주장도 나왔습니다.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향후 계획
현재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운영사 측은 버스를 당분간 무료로 운영하여 운행 안정화를 거쳐 2024년 중에 유료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도심과 시 외곽을 연결하는 장거리 운행 자율주행버스를 정규 노선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내년 2024년에 유료로 전환한다고 하더라도 시민들이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요금을 기본요금보다 좀 더 낮게 책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와 같이 서울시의 새로운 시도로 인해 도시 교통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밀들에게 안정성과 편의성을 가져다 주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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